마인드 스포츠 텍사스홀덤이란?

텍사스홀덤

텍사스홀덤은 개인별 손패 2장과 모든 플레이어가 공유하는 커뮤니티 카드 5장을 종합하면 7장이 되는데, 그 7장 중 최종 승부를 낼 5장의 카드 조합을 만들고, 서로의 손패를 모두 공개하여 그 결과, 가장 높은 5장의 최종 카드 조합을 가진 플레이어가 승리한다.

다수가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52장의 카드로 이론상 23명이 동시에 게임을 하는 것이 가능하다. 보통 10명 정도까지 동시에 게임을 할 수 있는데, 다른 포커 게임에 비하면 확연히 많은 수임은 분명하다.

현재 미국에서 가장 널리 플레이 되는 포커 게임이라고 보면 된다. 레드 데드 리뎀션, 파 크라이 3, 와치독의 미니게임과 `프로미넌스 포커`에서 나오는 포커가 바로 텍사스 홀덤이며, 영화 카지노 로얄에서 등장하는 포커도 텍사스 홀덤이다.

포커 나이트도 마찬가지. 한국에서는 특별한 언급 없이 일반적으로 포커 하면 세븐 포커를 의미하는 것처럼, 현대 서양에서는 텍사스 홀덤이 대표적인 포커 게임으로 취급되고 있다.

텍사스홀덤 소개 정보
텍사스홀덤 소개 정보

텍사스홀덤 베팅 방식의 종류

텍사스홀덤 베팅의 방식의 차이로 홀덤은 크게 2가지로 나뉜다. 첫 번째는 매 판 레이즈 액수가 정해져 있는 리밋(FL: Fixed Limit) 홀덤, 두 번째는 자신이 플레이하는 스택(stack: 칩의 양) 한도 내에서 무제한으로 걸 수 있는 노리밋(NL: No Limit) 홀덤이 있다.

20세기까지는 리밋 홀덤이 인기가 많았으나 21세기 들어서 온라인 포커가 대중화되고 포커 시장이 커 짐에 따라서 노 리밋 홀덤이 대세가 되었다 현재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고 유명한 노리밋 홀덤의 경우는 스타팅 핸드나 보드의 상황에 따라서 올인이 흔하게 나오는 편이다.

리버를 보기 전에 올인이 적지 않게 나오고 심지어 플랍 전(before flop or pre-flop)에도 올인이 나온다. 플랍 전의 올인은 홀덤에서 가장 도박적인 플레이이며 자신의 패 두 장만 받고서 하는 플레이다.

그리고 두 가지 외에는 가장 많이 걸 수 있는 한도 액수가 현재 걸린 팟 사이즈(판돈의 양)까지 밖에 걸지 못하는 팟 리밋(PL: Pot Limit) 홀덤도 존재하긴 하나, 팟 리밋의 경우 개인이 2장을 받는 텍사스 홀덤보다는 4장을 받고 그중에서 2장을 사용해서 핸드를 완성하는 오마하(Omaha)라는 포커(줄여서 PLO)가 더 유명하고 인기가 있다.

그래서 팟 리밋 홀덤은 온라인에서 가끔 돌아가는 소수의 테이블이나 큰 메이저 라이브 토너먼트에서 여러 이벤트 중 하나로 가끔 나오는 정도밖에 없다. 이외에 더 희소하긴 하지만 프리 플랍에서만 팟 리밋을 적용하는 믹스드 리밋(ML : Mixed Limit)이라는 방식도 존재하긴 한다.

텍사스홀덤 추천 업체소개
텍사스홀덤 추천 업체소개

텍사스홀덤 플레이 방법

족보는 보통의 영어권 표준 족보를 사용한다. 한국에서만 사용되는 백스트레이트나 백스트레이트 플러시는 인정하지 않는다. (자세히 말하자면 한국에서는 스트레이트 류 족보 중 마운틴 다음의 두 번째로 인정하는 것과 달리 영어권에서는 가장 낮은 스트레이트로 인정한다는 뜻이다)

텍사스 홀덤 포커는 포커이니만큼 운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다른 포커 게임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비중이 낮은 편이라고 말할 수 있다. 실제로도 자신의 패와 커뮤니티 카드의 상황, 상대의 레이즈 비율 그리고 판돈의 비율 등을 계산하면 최선의 플레이가 이론적으로 가능하다. 여기에 경험적인 상대방의 스타일과 텔(tell)[9] 을 알아내는 심리전 요소도 가미되어 있다.

또한, 한 판에 많은 사람이 끼어들 수 있어서, 실제 오프라인 포커 또는 외국의 온라인 포커에서 대세를 이루고 있다. 또한, 커뮤니티 카드의 상황에 따라 최고의 패(Nut)를 알 수 있다. 최고의 패는 자신이 8과 5를 들고 있어서 8 스트레이트가 되는 경우이다.

또 커뮤니티 카드가 ◇A, ♡3, ◇5, ♡6, ♠Q일 때에는 7과 4를 들고 있어서 7 스트레이트를 만드는 것이 최고의 패이다. 세븐 포커(7 Card Stud의 변형)의 경우 상대의 패 3개를 알 수 없으므로 자신이 포카드(정식명칭: Four of a Kind)이더라도 승리를 단언할 수 없는 것에 비해, 홀덤은 자신의 패가 가능한 경우의 수 중 어느 정도의 위치에 존재하는지를 가늠할 수 있고 이전까지 상대가 어떤 카드가 나왔을 때 베팅을 했는지를 바탕으로 상대방 패를 유추해낼 수도 있다.

또한, 커뮤니티 카드는 공통으로 사용하기에, 거의 유사한 등급의 족보끼리 싸움이 자주 발생한다. 예를 들어 바닥에 스페이드 4장이 깔렸고, 자기 손에서 스페이드를 들고 있다면, 꽤 높은 족보인 플러시가 된다. 세븐 포커였다면 플러시는 아주 강력한 족보이지만, 홀덤에서는 당연히 상대방도 스페이드를 들고 서로 플러시 싸움을 하게 될 거라고 봐야 하며, 누가 더 높은 스페이드를 들었느냐는 눈치 싸움으로 바뀌어 버린다.

커뮤니티 카드의 상황이 막장이라면 더 강한 족보들끼리도 얼마든지 싸울 수 있다. 이를테면 플러시 vs 풀하우스나포카드 vs 스티플 등등… 쉽게 말해서, 플랍, 턴, 리버 공개를 할 때마다 손패의 족보가 시시각각 바뀔 수 있는 섰다 와도 같은 것이다.

다른 말로 바꾸면 모든 플레이어의 3구~5구, 6구, 7구가 전부 똑같은 세븐 포커라고도 할 수 있다. 얼핏 보면 운 게임이지만, 3장, 4장, 5장 공개 시마다 지속적으로 베팅의 기회가 주어지므로 타 플레이어 간 베팅 심리전도 중요하다. 물론 이렇게 계산된 행동을 해도 정작 테이블에 포카드 떴는데 손패가 낮아서 오히려 지게 되는 운 없는 사람도 존재한다. 그래도 애초에 테이블에 포카드가 뜰 정도면 그 판은 난리가 났을 상황이다.

로티플이 아닌 한 가장 강력한 손패가 가장 좋은 패가 아니다. 상대방을 올인하게 만드는 손패가 가장 좋은 패다. 올인을 할 때는 칩을 앞쪽으로 쓸면서 벌떡 일어나는 게 국룰이다 (보통은 올인이라고 말하면 딜러가 칩을 세주며, 칩을 앞쪽으로 쓸면 딜러가 칩 셀때 불편해서 그리 좋은 매너가 아니다.)

텍사스홀덤 홀덤사이트 추천
텍사스홀덤 홀덤사이트 추천

프리 플랍

Pre-flop – 각 플레이어가 손패 2장씩을 받은 상태 우선 선을 정하고 선에게는 딜러 버튼을 건넨다. 딜러 버튼에서 좌측으로 첫 번째, 두 번째 플레이어는 각각 스몰 블라인드(Small Blind, SB), 빅 블라인드(Big Blind, BB)라 하여 정해진 금액을 지불한다. 1/2$ 게임이라면 스몰 블라인드는 1$, 빅 블라인드는 2$를 낸다.

블라인드가 나오면 딜러는 딜러 버튼의 왼쪽에 있는 플레이어(SB)부터 한 장씩 돌리고, 또다시 한 장씩을 돌려 총 2장의 카드를 갖게 한다. 플레이어가 갖는 이 2장의 카드는 `포켓 카드`, `핸드`라고 부른다. 모든 플레이어가 `핸드`를 받으면 빅 블라인드(BB) 좌측에 위치한 플레이어부터 베팅을 한다. 이 플레이어는 폴드, 콜, 레이즈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게임에 참가하거나 포기할 수 있다.

플랍

Flop – 바닥에 공통 카드 3장이 깔린 상태

Turn – 바닥에 4번째 공통 카드가 깔린 상태 2번째 버닝 후 커뮤니티 카드 1장이 추가로 오픈된다. 이것을 턴(Turn)이라고 한다. 턴이 오픈된 이후 베팅은 두 번째 베팅 방법과 같다

리버

River – 바닥에 5번째 마지막 공통 카드가 깔린 상태 3번째 버닝 후 마지막 커뮤니티 카드인 리버(River) 카드가 오픈된다. 리버가 오픈 된 후 마지막 베팅 액션을 진행한다. 모든 액션이 종료되면 딜러가 남아있는 모든 플레이어의 카드를 오픈하고 승패를 결정하는 쇼다운 과정이 진행된다. 5장의 커뮤니티 카드와 자신의 카드 2장을 결합해서 가장 좋은 족보가 나온 사람이 승리한다.

텍사스홀덤
텍사스홀덤

홈으로 이동하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